올바른 칫솔질 방법 치아 칫솔질 방법 양치질

올바른 칫솔질 방법 치아 칫솔질 방법 양치질 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이 중요하게 다뤄지는 요즘, 칫솔질 또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치과에서 일년에 두 번 정도 치아정밀검사를 하는 것 말고 본인이 일상 생활에서 제대로 된 칫솔질을 할 경우, 치아와 잇몸 건강에 대한 방어력이 생깁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올바른 칫솔질 방법이 중요한가요?

치과에 가지 않아도 되는 이유

대다수의 사람들이 치과에서 메인으로 받는 진료가 치아 보청(충치 또는 사소한 부분 채우기)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통해 치아와 잇몸을 깨끗이 유지할 경우, 이러한 진료를 받아야할 필요성이 크게 줄어듭니다.

잇몸염증 예방

잇몸염증이란, 치은과 치아 사이에 있는 구멍에 먹이가 쌓여 세균으로 변화되어 생긴 현상입니다.

이는 잇몸절개와 건강한 치아 구조를 파괴함으로써 심각한 치주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칫솔질 방법으로 치아와 잇몸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칫솔질 실수로 인한 문제점

칫솔을 이용한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잇몸을 상처입히는 것입니다.

이는 칫솔질의 방법이 잘못되어 칫솔모의 경계부분이 잇몸에 맞닿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체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 이란?

직선적인 방법보다는 원을 그리듯이

올바른 칫솔질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기본적인 것은, 작은 원을 그리듯이 칫솔모의 가장자리가 잇몸 경계선을 따라 움직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직선적인 방법보다는 원을 그리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까지 칫솔이 닿도록

또한 칫솔이 치아와 잇몸 사이 깊숙하게 들어가서 구석구석 깨끗하게 치아를 닦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칫솔모를 45도로 기울여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손목을 적당히 굴리며 칫솔 모서리로 닦기

마지막으로 손목을 적당히 굴리며, 칫솔모의 모서리로 치아와 잇몸의 경계에 따라 깨끗이 닦아줍니다.

칫솔질 방법 닦는 순서는?

씹기로 치아 덮개를 벗기기

가장 먼저 할 일은 치과에서도 가르쳐주는, 치아를 씹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치아 덮개를 벗기게 되며, 이어서 올바른 방향으로 칫솔질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치아와 칫솔 사이에서 칫솔을 비스듬이 세우기

다음 단계에서는 45도 각도로 칫솔모가 치아가 된 후, 칫솔의 양쪽 면을 치아 옆면에 비스듬하게 세우고 칫솔을 상하 움직여 닦아줍니다.

이 후 칫솔을 놓이는 대로 반시계 방향으로 바닥에 바르고 닦기를 시도합니다.

치아의 앞뒤 면에서 닦기

칫솔 또는 칫솔모를 치아의 앞뒤 면에 비취어 닦아줍니다. 이 때는 칫솔을 최대한 각도를 기울여 닦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제대로 닦이지 않는 부분이 있을까요?

잇몸의 경계부위

칫솔질을 한다고 해서, 모든 부분이 깨끗이 닦일 수는 없습니다. 제일 어려운 부분은 잇몸의 경계에 있는 구석이며, 이 부분은 깨끗하게 닦아지기 어렵습니다.

치아와 칫솔 사이

또한 가장 높은 확률로 놓치는 부분 중 하나는, 치아와 칫솔 사이입니다. 이 부분은 칫솔모와 치아와의 간극이 크기 때문에, 깨끗하게 닦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려운 언저리 부분

어려운 부분 중 한 가지는 바로 어깨부분이며, 이 부분은 매우 적은 공간에 칫솔모를 넣어 깨끗이 닦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인 구강관리 꿀팁

치실을 이용한 치아사이 청결 유지

칫솔질만으로는 치아간 간극청결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 치실을 이용하여 치아사이를 청결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